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이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by 냥냥이! 2020. 3. 26.

 

 

 

안녕하세요~ 냥냥이! 입니다!

 

 

요즘 같은 현대사회에서 직장인뿐만 아니라 취준생과 대학생분들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는 번아웃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 이란

 

세계 보건기구'WHO'에서 일에 몰두하면서 생기는 극도의 피로감과 스트레스로 인하여 무기력해지는 번아웃 증후군을 공식적인 질병으로 인정했다고 합니다.

 

의욕적으로 자신의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스트레스로 인하여 정신적, 육체적으로 기력이 소진되어 무기력증. 우울증에 빠지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 번아웃(Burnout) '이라는 말 그대로 극도의 피로 , 연료 소진으로 탈진 증후군, 연소 증후군, 소진 증후군이라고 불리기도 해요.

극도의 피곤함 과 스트레스 상태에서 자주 나타나며, 번아웃 증후군에 빠진 사람들은 업무나 일에 집중, 적응하지 못하며 일에 대한 보람을 잃어 삶에 대한 무기력함을 느낀다고 해요.

직장인 분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번아웃 증후군이었지만, 이제는 취업 준비하는 대학생 또 취업 준비생분들에게도 자주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잡코리아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1000여 명의 취업 준하시는 분들 중 87% 분들이 번아웃 증후군을 경험했다고 해요.

 

치열한 경쟁과 과다업무 스트레스로 인해서 이루어지는 현대사회에서 번아웃 증후군은 누구에게 나 발생할 할 수 있는 현상이에요.

 

안전 관리공단에서 2015년도 만든 간이 테스트가 있습니다.

 

1점 전혀 아니다. 2점 약간 그렇다. 3점 그냥 그렇다. 4점 많이 그렇다.  5점 아주 그렇다

1번. 쉽게 피로를 느낀다.
2번. 하루가 끝나면 녹초가 된다.
3번. 아파 보인다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4번. 일이 재미없다.
5번. 점점 냉소적으로 변하고 있다.
6번. 이유 없이 슬프다.
7번. 물건을 잘 잃어버린다.
8번. 짜증이 늘었다.
9번. 화를 참을 수 없다.
10번. 주변 사람들에게 실망감을 느낀다.
11번.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아졌다.
12번. 여가 생활을 즐기지 못한다.
13번. 만성 피로, 두통, 소화 불량이 늘었다.
14번. 자주 한계를 느낀다.
15번. 대체로 모든 일에 의욕이 없다.
16번. 유머 감각이 사라졌다.
17번. 주변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는 게 힘들게 느껴진다.                  (출처 안전관리공단)

 

 

만점은 총 85점이며 ,

65 이상일수록 번아웃증후군에 가까워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번아웃증후군이라면 만성두통, 소화불량 불면증 등 신체적으로도 영향이 간다 해요.

 

 

 

번아웃증후군 극복 방법으로는

 

충분한 휴식 그리고 숙면, 자신의 좋아하는 운동이나 취미 가지기, 혼자 고민하는 것보다는 가족, 친구, 연인, 배우자에게 털어놓는 것도 좋다고 해요.

스스로를 일상생활을 뒤돌아보고 아직 번아웃증후군 아니지만 그래도 나는 좀 위험해하는 분들은 뭐 어때, 실수할 수도 있지, 욕할 테면 해 봐. 이런 마음까지. 스스로에게 관대해져라라는 기사도 있었습니다.

 

여기까지 번아웃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요즘 같은 현대사회가 만들어낸 증후군 같아요.

과다업무와 살아남기 위한 경쟁 이면서 치열한 사회라는 뜻 같기도 해요. 숨 쉴 수 없는 사회 같은 느낌이에요.

충분한 휴식이 좋다 하지만 이런 현대사회에서 충분한 휴식을 가지는 건 많이 어렵죠..

 

댓글